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Viennastory

12월 1일부터 시작하는 조카의 크리스마스 ( X-mas)의 의미 본문

가족

12월 1일부터 시작하는 조카의 크리스마스 ( X-mas)의 의미

비엔나지 2023. 12. 15. 21:17
반응형
SMALL
조카가 12월 1일이 되자 벌써부터 크리스마스가 온 것처럼 신이 났다. 조카의 카카오톡 상태메시지는 벌써 크리스마스다. 그래 나에게도 친숙한 그 설렘 어린 시절 성탄절 즈음이 기억난다.

 
 
초등학생 시절, 예쁜 크리스마스카드를 골라 반 친구들한테 선물하던 때를 생각하니 뭔가 따뜻한 감정이 가슴속에서 몽글하고 피어난다. 그렇게 회상 끝에 드는 설렘의 감정은 입가에 장난기 가득한 미소로 이어졌다. 나의 초등학생시절에는 그랬다. 예쁜 크리스마스카드를 골라 친한 친구들에게 성탄절 잘 보내라는 메시지는 물론이고 새해인사까지 퉁치는 것이 일종의 연례행사였다.
 
그때 크리스마스를 한글로 쓰면서,

"왜 영어 철자로 Christ는 "t"로 끝나는데 한국말로 쓸 때는 발음을 안 하는 거지?"

속으로 의문을 품곤 했다.
 
Christmas 영어 철자가 "크리스트마스"라고 써야 되는 것이 아닌가' 라며 혼자서 의문을 품었었지. 철자 하나하나 속으로 되뇌는 가운데  문득 수긍해야만 했다.. 
 

"그래 맞아" 나에게도 외우기 어려웠던 생소한 단어였어."

 
우리 조카의 경우도 나와 많이 다르지 않았다. 외래어에서 온 "메리크리스마스"는 아주 정확하게 표기하되, 다른 한글 글자를 한 문장에서 3개나 틀리고 말았다.
 

조카의 12월 1일 카카오톡 프로필 메시지

 
아무래도 초등학생시절 크리스마스가 주는 마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나에게 퍽 중요했던 날이었던 것처럼 그 단어를 기억해야 하는 의무감이 우리 조카에게도 발동한 것이 아닌가 쉽다. 그 시절 우리에게 크리스마스는 무척이나 중요한 날이기에 한글이 아직은 서툴었어도, 초등학교 반 친구들과 카드를 교환하는 중요한 사회생활에서 크리스마스를 완벽하게 쓸 수 있는 것은 어찌 보면 꼭 필요한 사회적 스킬을 익히기 위한 도구가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내가 그 시절 크리스마스라는 단어를 완벽히 구사할 수 있었던 것은 사실은 친구들간의 사교활동에 위해 필사적으로 획득한 표면적 지성이 아니었을까? 
 
그 순간 나는 크리스마스가 얼마나 소중한 날인지를 새삼 느끼면서, 갑자기 "크리스마스의 어원적 의미"가 궁금해졌다.

크리스마스의 어원은 깊은 역사와 종교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라는 단어는 라틴어에서 비롯되었으며, 이를 통해 그 의미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의 라틴어 어원은 "Christus"입니다. "Christus"는 그리스어의 "Χριστός" (Khristós)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이 동사는 "기름을 바르다"라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그리스도라는 용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타이틀로 사용되며, 그리스도교에서는 그의 중요성과 존엄성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그리스어 "Χριστός" (Khristós)는 "기름"이라는 의미의 "χρίω" (khriō)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는 고대 그리스에서 군사나 왕이 즉위할 때 기름을 바르는 행위를 나타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그리스도"는 기독교에서는 구원 주인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한 성격과 역할을 나타내는 중요한 용어로 사용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는 이 "Christus"에서 파생된 말로, "Christ's Mass"의 줄임말입니다. "Mass"는 기독교에서 중요한 의식 중 하나인 예배를 가리키며, "크리스마스"는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리는 성체성혈례를 의미합니다. 

 
 

 
 

X mas라고 짧게 부르게 된 배경?

 

Χ - mas' 또는 'Χ-mas'는 영어권에서 관용적으로 '엑스마스'라고 읽기도 하나지만  로마문자의 '엑스 (X)'가 아니라 '그리스도(크리스토스 , Χριστός)'의 그리스어의 첫 글자인 그리스문자 '키(x)'에 영어로 미사의 의미인 '마스(mas)'를 붙여서 쓴 것이라고 합니다 여러분. 따라서 원칙적으로 '크리스마스'로 읽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크리스마스는 세대를 뛰어넘어 특별한 의미를 전해주는 날이다. 이렇게 조카의 새로운 경험과 나의 예전 추억이 어우러져, 크리스마스는 우리 가족과 친구들에게 특별한 순간으로 남아있을 것이다. 라틴어에서 비롯된 크리스마스의 어원을 알면서, 크리스마스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크리스마스의 마법이 모두에게 기적과 희망을 전하길 바라며, 올해도 눈부신 크리스마스를 맞이하길 기대해 본다. 🎄✨
 

반응형
LIST